이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위해서 네이버의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.
-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란?
-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기
-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 등록결과 확인하기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란?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(Naver Search Advisor)는 네이버 검색광고 플랫폼으로, 기업이 네이버 검색어 광고를 집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.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사용하면 검색어 광고를 설정하고 키워드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또한, 키워드 분석 및 검색어 랭킹 추적 등을 통해 효율적인 검색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.
이외에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는 타겟팅 기능을 제공하며, 연령, 성별, 지역, 관심사 등 다양한 조건으로 광고 타겟팅이 가능합니다. 또한, 광고효과 분석을 통해 광고 성과를 파악하고, 광고 집행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
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기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아래 버튼을 눌러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바로가기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먼저 우측 상단의 로그인을 눌러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합니다.
위와 같이 HTML 태그 앞의 체크박스를 체크한 후 설명에 나온것 처럼 메타 태그를 복사합니다.
다음으로 우측 상단에 스킨 편집 항목을 살펴보면 "html 편집"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. 이 버튼을 누르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<head>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.
아래와 같이 html 편집 창에서 <head> 아래에 <meta charset="UTF-8"> 다음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복사한 <meta> 태그를 붙여 넣었습니다.그 후 적용을 누르고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옵니다.
소유확인을 누르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자동등록을 방지하기 위한 팝업창이 뜨고 해당 창에서 문자를 누르시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됩니다.
이 때 넣었던 meta 태그는 가급적이면 삭제하지 마시고 그대로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이유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가 언제 다시 meta 태그를 확인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. 다른 검색엔진인 구글 서치콘솔에서도 meta 태그를 삭제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.
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 등록결과 확인하기
이제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. 며칠 후에 네이버에서도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이 될 것입니다.
실제 검색 가능하려면 색인이 만들어져야 하는데, 약간의 시간이 걸리니 나중에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.
등록 완료 확인 방법은 네이버 검색 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검색해 보면 됩니다.
site:<내 블로그 주소>
예를들어 저는 다른 블로그를 이미 등록해 놓았는데 아래와 같이 검색해 보면 제 블로그가 상단에 나타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
site:https://eeddyit.blogspot.com
웹마스터 도구에는 사이트 간단체크 기능도 있습니다. 간단체크 탭에 들어가서 내 블로그 주소를 넣고 엔터를 입력하면 체크 결과가 나타납니다. 저의 경우 "robots.txt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."라는 오류 메세지가 나타났는데, 이 때에는 내 티스토리로 가서 내 티스토리 주소 다음에 robots.txt를 주소 창에 넣고 엔터를 입력하면 robots.txt 파일이 브라우저에서 보여집니다. |
이 robots.txt 파일이 존재하지만 네이버 검색엔진이 확인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다음의 내용을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head에 넣어줍니다.
<meta name = "Robots" content="index,follow">
해당 meta tag 내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.
meta 태그는 "Robots"라는 이름의 메타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. 이 메타 데이터는 검색 엔진 로봇이 해당 페이지를 어떻게 색인(index)하고, 추적(follow)할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 "index" 값은 로봇이 해당 페이지를 색인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, "follow" 값은 로봇이 해당 페이지에서 링크를 따라 다른 페이지를 추적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.
감사합니다.